티스토리 뷰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남성들에게 많이 발병되고 있습니다. 통풍은 요산이 많이 만들어지면서 생기는 질병으로 혈중의 요산이 높은 경우 통풍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의 일종으로 관절통을 수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통풍의 원인
01알코올의 섭취가 과다할 경우 신체내에서 요산이 체외로 배설되지 않을 경우 수치가 높아지면서 통풍이 생길 수 있습니다.
02식습관의 서구화와 고칼로리음식의 섭취로 인해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3기름진 음식과 육류를 섭취하여 과도한 스트레스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생길 수 있습니다.
04신장기능이 약화되었을 경우 요산의 배설이 저하되고 요산농도가 높아져 통풍이 생길 수있습니다. 요산이 쌓이게 되면서 신장이 굳어지거나 결석이 되기도 합니다.
05아스피린이나 이뇨제를 사용했을 경우에도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06몸의 면역력과 신장기능이 약화되면서 발병할 수 있습니다.
07고혈압치료제인 강압이뇨제를 장기복용할 경우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통풍의 초기증상
통풍의 초기증상으로는 관절의 부위가 붉게 변하고 후끈거리고 열이 나는 느낌을 들 수 있습니다. 엄지발가락에 갑자기 통증이 유발된다면 통풍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발끝에서 발목까지 갑자기 부어 오르고 쿡쿡찌르는 듯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통풍은 통증과 함께 부어올라 관절염으로 오인하기도 하며 초기 1~2주 증상이 지속될 때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은 발가락, 발등, 발뒤꿈치, 발목에서 부터 무릎, 손목, 팔꿈치 등등 관절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통풍의 80~90퍼센트는 급성관절염의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통풍을 위한 간단한 운동
발가락과 발목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면서 벌려줍니다. 또한 통증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통증부위를 높게 해줍니다. 되도록 발볼이 넓은 신발을 착용하고, 발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